라엘에스, 5월 분양…2027년 준공
"완판 위해 저렴한 분양가 책정 예정"

그래픽=이다경 에디터

울산지역에 미분양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,000가구 이상 대단지가 오는 5월 남구에 분양을 앞두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.

남구B08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은 남구 신정동 901-3번지 일원 재개발 구역에 들어서는 울산 라엘에스가 내달 분양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.

라엘에스는 지하 3층에서 지상 33층 16개동 규모로 총 2,033가구의 대단지다. 이중 조합원 분양 등을 제외한 일반분양은 1,073가구다.

조합에 따르면 현재 해당 부지에서는 철거공사가 진행 중이며, 철거가 마무리되면 4월 말께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. 총 공사기간은 44개월로, 2027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.

조합 관계자는 "분양 완판을 위해 분양가를 저렴하게 책정할 예정이다"며 "지난 1월에 분양한 문수로 아르티스 보다는 가격을 낮출 계획"이라고 말했다.

울산 남구에서 최근 10여년 간 없었던 2,000가구 이상 대단지인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도 이어지고 있다.

분양 시점 기준으로는 울산에서 지난 2020년 5월에 분양을 시작한 울산 지웰시티 자이(2,687가구)와 같은 해 9월에 분양한 번영로 센트리지(총 2,625가구) 이후 4년만이다.

특히 남구의 경우 최근 대부분의 분양물량이 주상복합 위주로 이뤄졌으며, 1,000가구 이상의 대단지는 지난 2015년 대현 더샵(1,180가구) 이후 9년 만이다.

라엘에스 탑 공인중개사사무소 이정희 소장은 "그동안 남구는 아파트 가뭄이었다. 주상복합보다는 생활반경이 넓은 아파트를 선호하는 수요자들에게 문의가 많이 온다"며 "최근 일주일새 50여명이 다녀가기도 했다"고 말했다.

그러나 앞서 올해 울산지역에서는 총 5개 단지가 청약 접수에 나섰지만 이중 4곳이 미달되는 등 분양시장은 침체일로다. 지난 1월 초 청약을 접수한 문수로 아르티스만이 2.95대1의 청약 경쟁률로 유일하게 미달 사태를 면했다.

이후 청약을 실시한 e편한세상 번영로 리더스포레와 신정스카이하임, 힐스테이트 문수로 센트럴 등은 연달아 분양에서 참패했다. 이와 관련 올해 진행된 청약 중 미달은 모두 주상복합이었으며, 유일하게 미달 사태를 면한 문수로 아르티스는 일반 아파트로 분류된다. 업계에서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주상복합보다는 아파트에 몰리고 있는 만큼 울산 라엘에스의 경우에도 적정한 분양가만 책정된다면 분양에 큰 차질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.

원충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울산지부장은 "올해 미분양이 난 곳은 모두 주상복합이었다"며 "위치와 가구 수, 브랜드명 등 모든 부분이 수요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으로, 분양가만 적정하다면 무리없이 분양될 것"이라고 말했다.

저작권자 © 울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